DSC08496

(재) 마음동행은 지난 2015년 4월25일부터 6월3일까지 라오스 나꿍초등학교 3차 지원사업과 동봉초등학교 1차 지원사업, 제1차 마음동행 장학금 수여사업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글은 그 중 제1차 마음동행 장학사업에 대한 글입니다.

————————-

1. 라오스 장학사업을 시작하게 된 배경

(재)마음동행은 지난 3년간 여러차례에 걸쳐 라오스에서 학교시설 개선사업, 학용품 기증사업등을 진행해왔습니다. 그동안 라오스의 교육환경, 마을과 각 가정의 경제 형편에 대하여 조금씩 더 자세하게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라오스 정부는 1마을 1초등학교의 정책에 따라 모든 마을에 초등학교를 설립하고, 4~5개 마을을 묶어 중고등학교를 세우는 등 교육을 통한 국가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회주의국가답게 정책적으로는 무상교육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가정형편 때문에 학업을 포기하고 가사돕기에 나서거나, 교복, 가방, 학용품을 마련하지 못하여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등 초등학교조차 중도에서 포기하거나, 중고등학교 진학을 포기하거나, 중고등학교를 중퇴하거나 하는 학생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리하여 (재)마음동행은 첫째, 학업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을 칭찬하고, 둘째,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최소한의 학용품을 구매하여 학업을 계속할 수 있도록 하는 장학사업을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2. 장학사업 추진과정

(재)마음동행은 장학사업 추진의 원칙으로, 우선 재원 마련과 관련하여는

1) 취지에 동감하는 장학금 기부자를 모집하여,
2) 기부자의 이름으로 장학금을 수여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번에 두 분께서 장학금을 기부해주셨습니다. 바로 (주)디지털대성 김대연 부사장님과 깊은생각학원에서 수학을 가르치는 박동우선생님이 그들입니다. 역시 교육사업에 종사하시다보니 학생들의 공부를 지원한다는 취지에 공감하였나 봅니다.

다음으로 장학금을 받을 학생을 선정하는 것과 관련하여서는

1) 대략 20%의 학업우수생 + 80%의 형편이 어려운 학생으로 구성하되,
2) 나꿍초등학교가 속해 있는 싸이타니, 동봉초등학교가 속해 있는 나싸이 등 2개의 디스트릭트 (* 우리나라의 구또는 군에 해당하는 행정단위. 이하에서는 ‘구’라 표기함)에서 진행하되, 구 교육당국의 협조를 얻어 관내 학교중 초등학교 3~4개, 중고등학교 3~4개 학교를 대상학교로 우선 선정하고, 각 학교로부터 5~10명의 장학금 신청자를 추천받아 그 중 최종 수여자를 선정하기로 하고,
3) 장학금의 액수는 실제 학생들이 학업에 필요한 교복, 가방, 노트 등 학용품을 구매할 수 있는 실수요액으로 하되 초등/중등/고등에 따라 차이를 두기로 하였는데 현지 조사결과 적절한 액수로 초등 400,000킵(약50달러), 중등 500,000킵(약63달러), 고등 700,000킵(약87달러)로 결정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싸이타니, 나싸이 두 디스트릭트 교육당국자와 여러 차례에 걸친 회의를 통해 장학생 선정과 장학금 수여에 이르는 전 과정에 대해 협의하고 진행하였습니다. 대략적인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각 학교에 장학사업에 대해 알리고 신청서 양식을 전달하였으며,
2) 각 학교에서는 지원자를 선정하여 신청서를 작성, 구 교육국에 제출하고
3) (재)마음동행은 구 교육국으로부터 신청서를 전달받아 번역 및 검토작업을 한 후
4) 구 교육국과 함께 최종 수여자를 선정하였습니다.
5) 구 교육국은 선정 결과와 장학금 수여식의 일자와 장소를 다시 각 학교로 통보하고
6) 각 학교는 이를 각 학생과 가정에 알리고 학교별로 당일 참석방법을 마련합니다.
7) 장학금 수여식은 싸이타니 6월2일, 나싸이 6월3일에 각각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1

3. 장학금 수여식

싸이타니 구 [(재)마음동행 김대연 장학금] 수여식은 지난 6월 2일에 진행되었는데, 구 자체가 지역이 넓어서 학생들과 가족이 한 자리에 모이기 힘든 사정이 있어 두 학교에서 나누어 진행되었습니다. 학생들과 가족들 그리고 구 교육국장, 각 학교의 교장선생님을 비롯한 선생님들이 참석하였습니다.

싸이타니 구에서는 초등 18명, 중등 12명, 고등 10명의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했습니다.

식은 교육국 실무자의 사회로 시작되어, 교육국장님의 장학사업에 대한 소개와 진행과정에 대한 설명, 그리고 (재)마음동행 박근선 사무총장의 (재)마음동행 장학사업의 취지와 학생들에 대한 당부의 말씀이 이어지고, 한 명 한 명 장학증서와 장학금을 전달한 후 사진촬영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2
* 싸이타니구 (재)마음동행 김대연 장학금 수여식 모습입니다.

나싸이 구 [(재)마음동행 박동우 장학금] 수여식은 다음날인 6월 3일에 나싸이구청 강당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부구청장, 교육국장, 학생들을 인솔해 온 각 학교의 교장선생님을 비롯한 선생님들이 참석하였습니다.

나싸이 구에서는 초등 30명, 중등 6명, 고등 4명의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했습니다. 식은 싸이타니와 같은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3
* 나싸이 구청에서 열린 (재)마음동행 박동우 장학금 수여식 모습입니다.

4. 마치며

이번에 처음으로 (재)마음동행 라오스 장학사업을 진행했습니다. 우선 라오스의 학생들을 돕자는 취지에 공감하시고 선뜻 장학금을 기부해주신 김대연 부사장님, 박동우선생님께 감사 드립니다. 이번에 80명의 학생들에게 전달한 금액은 물론 크지 않지만 그들이 더욱 학업에 정진할 수 있는 작은 계기가 될 것으로 믿습니다.

그리고 동시에 우리의 취지를 받아들여 함께 사업을 추진해준 라오스의 나싸이, 싸이타니 교육국 여러분과 각 학교의 선생님들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재)마음동행은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라오스의 열악한 학교환경 개선 지원사업과 장학사업을 확대 진행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