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C08072

(재)마음동행은 지난 12월 7일부터 14일까지 라오스 나꿍초등학교 2차 지원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우리는 지난 4월 나꿍마을을 방문하여 나꿍초등학교 지원방안을 논의한 이후, 지난 7월 1차 지원활동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1차 지원사업 지난글 참조: 바로가기)

1차 지원활동에서 우리는 학교 교사 2개 동 모두 내/외벽 페인트 작업, 1개 동의 지붕교체작업,쓰레기 집하장 설치작업, 모든 교실의 화이트보드 교체작업, 유치원 교실 장판 설치 작업 등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아울러 학교운동장을 정비하고 축구골대를 설치하였으며, 축구대회와 ‘나의 꿈’ 그리기 대회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1차 지원사업을 마치면서 마을대표분들과 2차 지원사업에 대해 논의한 결과,
1) 나머지 1개 동의 지붕 교체 작업
2) 교사 1개 동의 낡은 천정 교체 및 천정이 없는 1개 동 천정 설치
3) 교무실에서 사용할 프린터 1대 설치 지원 등을 2차 지원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하였습니다.

이후, 위 논의결과에 따라 2차 지원사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약간의 변동이 있었습니다.

우선, 천정이 없는 1개 동의 천정설치 작업은 인력과 공사기간 및 시기의 문제로 2차 지원사업에서 제외하기로 했습니다.
(인력문제 – 전문인력이 필요함 / 공사기간 – 최소 2주내지 3주 소요 / 공사시기 – 방학기간이 아니므로 공사 불가능 -> 라오스 기후조건상 방학기간이 긴 여름방학에 진행할 수 밖에 없음)
또 학교축구팀이 사용할 유니폼을 지원목록에 추가했습니다.

준비과정은 1차 지원사업 때와 마찬가지로 아래와 같이 진행하였습니다.

1) 나꿍 마을대표자와 학교 교장선생님. 학부모회장, 그리고 (재)마음동행의 현지인 조력자 등이 모여 필요한 자재 및 소요시간 등 조사하여 시행 계획을 입안함.
2) 시공을 마을 주민이 직접하기로 함. (마을대표의 책임하에 인원이 부족하지 않도록 하기로 함.)
3) 자재구매와 운송 등은 (재)마음동행의 현지조력자가 책임지기로 함.
4)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공사일정과 비용을 최종 결정.

이미 1차 지원사업 경험이 있으므로 공사와 관련된 논의와 집행은 큰 무리없이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1. 화이트보드 교체, 쓰레기 소각장 설치

이 두 작업은 1차 지원사업의 내용인데 시기적으로 맞지 않아 여름방학 이후로 미루어 진행하기로 했던 것입니다.
확인 결과 설치를 끝내고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layout_2014-12-17

2. 지붕교체, 천정설치 작업

건물2는 1차 지원사업에서 지붕을 교체한 건물1에 비해 작은 건물입니다.
(건물1 : 교실4 + 교무실 / 건물2 : 교실3)
그리고 천정이 아예 없는 건물1과 달리 천정이 설치되어 있는데 매우 낡고 파손된 상태입니다.
이번 2차 지원에서 지붕과 천정 모두를 교체하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이제 나꿍초등학교의 모든 교실은 비가 새지 않습니다.^^

지붕천정

3. 나꿍초등학교 대운동회 개최

지난 1차 지원때에는 축구대회만을 열었는데, 이번 2차 지원에서는 전교생이 참여하는 대운동회를 개최하였습니다.

1) 전교생을 청군/홍군으로 학생수와 남녀비율을 균등하게 나누어 이틀에 걸쳐 진행하며,
2) 첫날은 축구 (1~3학년 / 4~5학년 남학생 각 1경기), 피구 (4~5학년 여학생 1경기)
3) 둘째날은 학년별로 아래와 같은 2가지 종목을 진행하였습니다.
* 유치원 : 밀가루 사탕먹기, 과자따먹기
* 1~2학년 : 밀가루 사탕먹기, 과자따먹기
* 3~4학년 : 밀가루 사탕먹기, 2인3각 달리기
* 5학년 : 2인3각 달리기, 닭싸움
4) 그리고 전교생이 참여하는 모이기 게임으로 마지막을 장식했습니다.

축구배구
* 대운동회 첫날. 축구(1~3학년/ 4~5학년 각 1경기), 피구(4~5학년 여학생) 경기. 신나게 뛰고 놀다.

밀가루사탕
* 대운동회 둘쨋날. 밀가루사탕 경기.

대운동회2
* 대운동회2. 과자따먹기, 닭싸움, 2인3각달리기, 모이기게임.  부딪히며 경쟁하고 협동하며 우정을 다졌다.

4. 마을영화제 개최

대운동회가 진행되는 이틀간 저녁에는 마을영화제를 개최했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영화 2편, 어른들도 함께 볼 수 있는 가족영화 2편을 준비하였습니다.
그러나 첫날에는 전력과 스피커를 설치하는 작업이 오래 걸려 어린이 영화 1편만을 상영하였습니다.
둘째날에는 아예 마을전체가 정전이 되어 영화상영을 하지 못했습니다.
많은 아쉬움속에 다음 3차 지원사업 때 다시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영화제

5. 폐막식

이번에도 라오스 전통에 따라 이번 지원활동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함께 축하하며, 모두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하는 폐막식을 열었습니다.

(재)마음동행 지원사업 코디네이터를 맡은 라따나 씨의 사회로, 쑴분 마을이장의 감사말씀, (재)동행재단 박근선 사무총장의 라오어 연설, 기증물품 전달식 등으로 진행됩니다.
그후 서로의 손목에 무명실을 매어주며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준비된 음식을 함께 먹고, 노래부르고 춤을 추며 잔치분위기가 고조됩니다. 이렇게 이번 활동이 마무리됩니다.

폐막식

나꿍마을 여러분, 이번에도 정말 수고많았습니다.
코디네이터 라따나 씨, 그리고 이번 기간 내내 함께한 동덕대학교 지역개발학과 뿌 양도 수고많았고 고마워요~
아이들아, 건강하게 잘 있어라.

모두모두 다음 3차 활동에서 다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