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마음동행은 지난 8월21일부터 9월3일까지 라오스 행복프로젝트 여섯번째로 비엔티엔주 께오우돔군에 있는 나쎄 초등학교 시설개선사업을 진행했습니다.
나쎄 마을은 비엔티엔 수도로부터 약 90Km, 께오우돔 군 소재지로부터 약 20Km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배를 타고 강을 건너야 들어갈 수 있는 외딴 마을입니다. 모두 118가구 685명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주민들이 농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나쎄 초등학교는 2005년에 설립되었으며, 비엔티엔 주 께오우돔 군 교육체육국 관리하에 있습니다. 2개의 건물이 있는데 그 중 초등학교건물은 6개의 교실로 이루어져있으며 크기는 10*44 M 인데 초1~5학년 교실과 교무실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하나의 건물은 유치원건물인데 3개의 교실로 이루어져있으며 학생수는 42명입니다. 건물 크기는 8 * 15 M 입니다.
학생수는 초등학생 81명, 유치원생 42명 입니다. 교장선생님을 포함하여 모두 8명의 선생님이 있습니다.
초등학교 건물의 지붕은 오래 되었고 비가 올 때마다 새기 때문에 학생들이 이동해야만 하고 수업에 집중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천정도 많은 곳이 훼손되어 있는데, 특히 교무실의 천정이 상태가 아주 안좋은 상태입니다. 이는 원래 교실로 사용되던 방이었으나 천정이 망가지자 교무실로 사용하고 그나마 상태가 좀 더 나은 교실들을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바꾸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 공사전 모습입니다. 지붕 곳곳에 구멍이 있고 천정은 심각하게 훼손되어 있습니다.)
(재)마음동행은 지난 5월 방문하여 상황을 조사한 이후 마을이장, 교장선생님 등과의 협의를 통하여 이 건물의 양철지붕을 스레트로 교체하고, 천정의 경우는 훼손된 부분들을 부분적으로 보수하는 공사를 진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드디어 8월21일 양철 지붕 철거작업을 시작으로 공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아직 우기가 계속되고 있는 만큼 비가 오면 그나마 상태가 양호한 천정도 훼손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공사과정에 주의를 기울여야 했는데, 양철지붕을 일부 철거하고 재빨리 스레트지붕을 얹고, 다시 일부분을 철거하고 새 지붕을 얹는 식으로 여러 차례 반복하는 방법으로 공사를 진행해 나갔습니다. 이후 지붕작업이 모두 완료된 후에 천정 보수 작업이 이어졌습니다. 이 모든 과정에 마을주민들은 조를 짜서 조직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
그리고 지붕과 천정 공사가 마무리 될 즈음 사용된 공사비를 점검한 결과 예정되었던 견적보다 상당히 절감되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재)마음동행은 주민분들과 의논하여 절감한 예산을 이용하여 건물 내외벽 페인트칠을 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며칠 후 낡고 여기저기 망가졌던 학교가 주황색 스레트지붕과 깨끗한 천정, 그리고 연초록 벽과 파란 창문을 가진 예쁜 학교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나쎄에서도 역시 공사에 참여한 모든 주민분들의 이름을 기록하여 벽에 부착하였습니다.
한편, 공사가 거의 마무리되는 시점에 맞추어 학생과 주민을 위한 영화제, 가족사진촬영, 운동회 등의 활동이 있었습니다.
우선 9월 2일에는 새로 칠한 예쁜 교실 중 한 칸을 사용하여, 스크린을 걸고 학생들이 좋아하는 3편의 영화를 상영했습니다.
9월 3일에는 학생들과 함께 운동회를 열었습니다. 라오스 국립대학교 학생들로 구성된 자원봉사단 [학생마음동행]의 주도로 선생님, 가족분들과 모두 함께 즐겁게 노래도 하고 게임도 즐겼습니다.
운동회를 마치고 가족사진 촬영회를 열었습니다. 한가족 한가족 90여 가족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았습니다. 그리고 즉석에서 인화하여 미리 준비해 간 예쁜 액자에 넣어 선물했습니다.
가족사진 촬영회를 마치고 준비해간 학용품을 모든 학생들에게 전달했습니다. 그리고 운동회 청백전에서 승리한 팀과 패배한 팀에게도 각각 학용품 선물을 전달했습니다.
이렇게 나쎄 초등학교 시설개선 지원사업이 무사히 마무리 되었습니다. (재)마음동행은 앞으로도 나쎄 초등학교와 마을주민분들과 지속적으로 교류하며 유대관계를 맺어나갈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재)마음동행의 학교시설 개선지원 사업을 동행취재하여 보도한 라오스 국영TV의 보도영상을 끝으로 글을 맺습니다.
* 마음동행의 라오스 학교시설개선 지원사업은 (주)디지틀대성, (주)깊은생각의 기부를 통해 진행됩니다 * 라오스의 학생들이 좀 더 나은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신 |